유튜브SEO란 무엇인가?

 

● 전 세계인의 플랫폼 유튜브

여러분은 오늘 유튜브에서 어떤 영상을 보셨나요? 웃긴 영상을 보셨나요? 아니면 오늘 만들고 싶은 요리를 찾아 보셨나요? 저는 오늘 어떤 핸드폰을 살지 리뷰를 찾아봤습니다.

어느새 유튜브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2021년 유튜브 이용자는 약23억명으로 매일 약1억시간이상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100개의 국가에서 80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죠.

한국에서는 어떨까요? 당사의 리스닝마인드의 통계에 의하면 1년에 유튜브와 관련한 검색이 약 17억번이 발생하고 있으며, 또 다른 통계(igaworks)에 따르면 2020년 9월 기준 약4,300만명이 한달에 약30시간 유튜브를 시청한다고 합니다.
엄청난 숫자죠?

● 검색채널로서 이용하는 유튜브

유튜브는 더 이상 세계 최대의 영상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주요 검색엔진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검색엔진의 하나라니 무슨 이야기 일까요?

유튜브의 주된 이용 서비스는 동영상 시청이 가장 높지만 궁금한 정보/내용 검색을 목적으로 하는 이용자가 전년대비 10%p나 증가한 55.3%에 이릅니다.(중복응답) 즉, 유튜브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으로서의 역할을 점점 더 많이 하고있다는 의미이죠.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 (2021 NPR, 나스미디어)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유튜브

이렇게 유튜브를 소비하는 시청자가 많아짐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과제 중 유튜브를 통한 검색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자사의 상품, 서비스, 기업이미지의 긍정적인 면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과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영상이라 해도 상위에 노출되지 않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겠죠.

어떻게 하면 우리 기업이 제작한 컨텐츠를 상위에 노출되게 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최적화, 즉, 유튜브 SEO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랭킹팩터 (Ranking Factors)

시청지속시간이란 한 영상 안에서 시청자가 머무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구글에서 Average Time Spend와 비슷한 개념이죠. 유튜브는 이 시청지속시간을 매우 중요한 랭킹팩터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청자가 오래 머문다는 의미는 그 영상이 유용하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유튜브에서는 어떤 영상을 상위에 랭크하는지(랭킹팩터)를 알아보겠습니다.

시청지속시간 (Retention)

시청지속시간이란 한 영상 안에서 시청자가 머무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구글에서 Average Time Spend와 비슷한 개념이죠. 유튜브는 이 시청지속시간을 매우 중요한 랭킹팩터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청자가 오래 머문다는 의미는 그 영상이 유용하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댓글 (Comments)

댓글은 유튜브에 시청자가 이 영상을 즐기고 있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댓글이 많을수록 영상이 시청자의 적극적인 리액션을 유발하는 유익한 영상이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영상시청 후의 구독 (Subscribes)

영상을 시청한 후 시청자가 구독을 누르는 행위는 유튜브에 이 영상이 검색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영상이라는 신호를 줍니다.

CTR (Click-Through-Rate)

CTR이란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영상을 클릭해서 들어가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CTR이 높다는 것은 그 영상이 검색자가 원하는 타이틀과 썸네일을 담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총 시청시간 (Watch time)

영상의 총 시청시간이란 한 영상을 클릭해서 시청한 모든 시간의 합을 의미합니다. 짧은 영상은 더 많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지만 총 시청시간을 크게 끌어올리기 어려운 반면, 긴 영상은 한번에 더 많은 총 시청시간을 축적할 수 있지만 그만큼 한 영상을 끝까지 보려는 사람이 적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상이 매력적이라면 길이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유튜브크리에이터교육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